2013년 6월 7일 금요일

작고 귀엽지만 성능은 막강한 무선공유기 TP-LINK TL-WR702N 필드테스트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공유기 제조사인 TP-LINK에서 이번에 TL-WR702N이라는 휴대용 무선공유기를 선보였습니다. 가격대는 2만원대 전후인데 매우 앙증맞은 디자인에 휴대성을 갖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겉포장 상태는 위와 같습니다. 새 제품은 비닐로 밀봉되어 있으며 시리얼 번호와 2년 무상보증이라는 문구가 눈에 가장 띕니다.



겉 밀봉비닐을 뜯어내고 트레이식으로 꺼내면 본품인 TL-WR702N이 소중하게 싸여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TL-WR702N의 앞면과 뒷면 모습입니다. 앞면은 푸른색 바탕에 사각LED등과 화이트 라운드로 되어 있으며, 뒷면은 제품의 기본정보라면서 SSID와 초기비번 등이 적혀있습니다. 실제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비번은 바꿔서 써야겠습니다.



TL-WR702N을 쓰기 위한 퀵가이드 설명서입니다. 쭉 펴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초보라도 설명대로 따라하면 충분히 세팅할 수 있습니다.



차례대로 포함된 부속물인 설치CD, UTP 랜케이블, USB 케이블, 직류전원장치입니다. 설치CD는 말 그대로 세팅을 위한 드라이버 등이 들어있는 CD이고, UTP 랜케이블은 모뎀 또는 유선공유기와 연결하기 위한 것이고, USB 케이블은 PC 등에서 전원을 공급받기 위한 것이고, 직류전원장치는 멀티탭 등에서 전원을 끌어오기 위한 것이고 USB 케이블과 연결해서 쓰게 됩니다.



TL-WR702N의 후면 모습입니다. 순서대로 UTP 랜케이블, 전원 USB 케이블 (또는 직류전원장치와 연결된 USB 케이블), Reset 포트입니다.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니 LED에 불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사이즈는 보시다시피 손바닥만 합니다.  



유선공유기에 AP 연결된 TL-WR702N과 PC를 이어서 익스플로러 창에 기본 포트 192.168.0.254를 치고 아이디/비번 기본값이 admin/admin를 입력하면



이렇게 관리자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AP 모드로 설정한 것은 TL-WR702N의 제품 특성상 휴대하고 다니다가 유선공유기에 연결 확장하여 무선을 쓰는 용도가 많기 때문이었습니다.



TL-WR702N에 스마트기기를 WiFi연결하여 속도측정을 해보았습니다. 기종은 LG 옵티머스G입니다. 거리는 1m 정도로 두었습니다. 상기와 같이 양호한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습니다.


정리하자면 TL-WR702N 무선공유기는 작고 귀여운 모습이지만 인터넷과 연결시 여타 고가형 공유기에 뒤지지 않는 성능과 호환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갖고 다니기도 편하고, 인터넷 연결도 편하여, 스마트기기나 노트북 등에 연결도 간단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사용에 별 다른 어려움은 없었으며 여행을 다니거나 외부에서 급한 무선 인터넷 작업을 해야 할 상황에 유용한 무선공유기로 보여지며 이만 필드테스트를 마칩니다.


키워드 : 무선공유기, 티피링크, TP-LINK, TL-WR702N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팔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