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쓰다 보면 USB확장, 냉각, 인테리어 측면에서 쿨링패드는 이제 필수적인 존재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이번에 쿨러마스터에서 유통사 대양케이스를 통해 Notepal ErgoStand ll라는 17인치용 쿨링패드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필드테스트용으로 받은 Notepal ErgoStand ll의 포장박스 겉모습입니다. 배송중에 그랬는지 박스표면이 젖어서 변색된게 아쉬웠습니다. 이건 택배사의 문제라고 보여지며, 원래 제품은 보다 깔끔한 하얀색 바탕으로 정상적인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Notepal ErgoStand ll의 간략한 생김새와 스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포장박스였습니다.
들고 다니기 편하게 손잡이가 달려있는 포장박스 윗모습입니다. 새것임을 확인시켜주는 밀봉씰도 있습니다. 구입시 봐야 할 사항 중의 하나네요.
포장박스에서 꺼낸 Notepal ErgoStand ll의 모습입니다. 스티로폴과 비닐로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습니다. 배송시에 있었던 물기의 침입에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Notepal ErgoStand ll의 전체적인 외형입니다. 모서리는 보호투명테이프로 다시금 보호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쿨러 마스터 영문 로고가 눈에 띄네요.
Notepal ErgoStand ll의 뒷면 모습입니다. 미끄러지지 않게 고무지지대가 4개 있고 역시 필름 등으로 보호된 점이 보입니다. 7시 방향에는 Notepal ErgoStand ll의 제품명, 인증번호, 제조사, 원산지, 수입원 등이 적혀 있습니다. 이번 필드테스트에는 (주)대양케이스의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기울기 조절기능을 이용해서 기울기를 변화시킨 모습입니다. 자기 사용 용도에 맞게 기울기를 조절해서 쓰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래 사진의 기울기로 쓰고 있습니다.
기울기를 정하게 되면 위에 올려놓는 노트북이 미끄러져서 떨어질 위험이 있겠죠? 이걸 방지하기 위해 노트북홀더 지지대가 2개 있습니다. 역시 접이식으로 폈다 접었다가 가능합니다.
140mm 쿨링팬의 위용입니다. 상당히 높은 풍량을 자랑합니다.
USB 포트 4개와 쿨링팬 온오프스위치, 풍량조절 다이얼, 전원공급 포트의 모습입니다.
확장 USB 포트가 4개나 되니 부족함이 없겠죠?
쿨링팬의 작동을 온오프 시켜주는 스위치와 풍량 조절 다이얼인데요. 가장 세게 틀어놓으면 냉각효과는 제일 크지만 소음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어서 거슬린다 어쩐다는 뭐라 말 못하겠습니다. 대신 가장 낮게 틀어놓으면 아주 조용하고 정숙합니다. 대략 700~1400RPM 대역에서 작동하고, 소음은 15~21dBA 정도입니다.
동봉된 USB 연결 케이블입니다. 보통 노트북 쪽 USB포트에 연결시켜서 데이터와 전원을 공급받게 됩니다.
역시 동봉된 설치와 사용 관련 매뉴얼입니다.
Notepal ErgoStand ll 필드테스트에 사용될 17인치 노트북의 모습입니다.
노트북에 사용하게 세팅된 모습입니다.
최고풍량으로 하고 AIDA64 프로그램으로 노트북 CPU 온도를 측정했더니 대략 30도 내외로 나왔습니다. GPU도 역시 30도 대입니다. 매우 착한 온도라는 것을 알 수 있죠.
Notepal ErgoStand ll의 전체적인 외형을 요리조리 돌려봤습니다.
USB포트로 전원을 넣은 상태에서 다이얼을 돌려 풍량을 조절해 보았습니다.
Notepal ErgoStand ll의 필드테스트를 마치고 느낀 점은 냉각효과가 상당히 좋다는 점, 각도(기울기) 조절이 된다는 점, USB포트가 4개나 되어 확장성이 좋다는 점 등이었습니다.
3만원대 후반대의 가격으로 봤을 때 있을 것은 다 있는 쿨링패드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마감처리도 좋았고, 디자인도 간결하면서 깔끔했습니다. 플라스틱과 메탈 소재로 조합되어서 그런지 전체적인 인상도 고급스럽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다만 최고풍량으로 했을 때 나는 소음은 어쩔 수 없다고 보며, 냉각효과에 비례해서 귀의 민감함은 감안해야 할 듯 보입니다. 물론 가장 낮은 풍량으로 해도 적당한 냉각효과는 유지하면서 소음은 크게 줄어드는 점이 있기는 합니다.
노트북 중에서 용도를 들자면 발열이 많이 발생하는 게이밍용 노트북, 각도 조절로 장시간 사용이 필요한 업무용 노트북 등에 적합하다고 보여지며, 일반적인 목적으로 쓰더라도 무리가 없을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쿨러마스터라는 브랜드만 봐도 신뢰성은 한 수 인정하고 들어가게 되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